본문 바로가기
비틀어보기/오늘의 대중문화를

나영석PD의 낭만 예능史…'꽃보다 할배'부터 '윤식당'까지, 로망이 현실이 되는 즐거움

by 바람은그물에걸리지않는다 2017. 4. 12.
반응형

 일흔이 넘어서도 친구들과 유럽 여행하기, 아무런 계획 없이 친구들과 라오스로 우정 여행 떠나기, 강원도 정선에서 직접 지은 유기농 작물로 매 세끼 밥 차려 먹기, 만재도에서 싱싱한 해물로 맛난 밥상 차리기. 이는 누군가의 버킷리스트일 수도 있다.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상황에 속한 이들이 더 많겠지만, 누군가는 이를 TV예능에 옮긴다. 적어도 나영석PD 예능에서는 가능한 이야기다. 

나영석PD의 예능에는 낭만과 로망이 빠지지 않는다. ‘꽃보다 할배’ ‘꽃보다 청춘’ ‘삼시세끼’와 ‘신혼일기’까지. 누구나 한 번쯤은 해보고 싶은 여행과 도전을 나영석PD는 해낸다. 대리만족감을 주는 그의 예능, 그러니 성공률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꿈과 낭만의 섬에서 이뤄진 ‘윤식당’ 

최근 나영석PD는 tvN에서 ‘윤식당’을 펴놓았다. 시청률 6.2%(닐슨코리아, 전국기준)로, 일단 쾌조의 스타트를 보여줬다. ‘윤식당’은 파라다이스로 불리는 발리의 록복섬에서 윤여정, 이서진, 정유미와 신구가 한식당을 차리는 이야기다. 네 사람은 낮에는 식당일을 하고 밤에는 휴양하는 생활을 열흘간 이어갔다. 

나영석PD는 ‘윤식당’에 대해 대놓고 비현실적인 생활을 담은 프로젝트라고 밝혔다. 그는 “발리의 록복섬은 남극의 파라다이스다. ‘윤식당’은 낮엔 일하고 밤엔 수영을 하는 구조다. 사실 현대인들이 꿈꾸기도 힘든 일인 것을 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일단, 방송에서 이를 시도해보자는 게 이 프로젝트다. 시청자들이 대리만족하길 바라는 마음이다”라고 말했다.

물론 외국에서 한식당을 열어 운영하는 것은 쉽지 많은 않다. 윤여정, 이서진은 지난 제작발표회에서 일에 대한 고생스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렇지만, 이들에게 충분한 보상 시간이 주어지는 건 현실에서 꿈꾸는 낭만이다. 햇살이 좋은 날에는 바다에서 스노우쿨링을 하고, 밤에는 서로의 노고에 대해 담소를 나누면서 와인 한 잔으로 하루를 마무리 하는, 이것이 일상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서진과 정유미는 발리에서 마주한 낭만적인 꿈의 이야기를 전했다. 이서진은 “날씨가 너무 좋았다. 아침에 식당 앞에서 자전거 타는 게 좋았다. 또 식당 바로 앞에 바닷가가 있어서 스노우쿨링도 하고 너무 좋더라”고 당시의 생활을 회상했다. 정유미도 “햇살이 좋아서 바다에서 수영을 하고 나오면 금방 말랐다”며 즐거웠던 발리에서의 추억을 떠올렸다.

◆꿈의 현실화,  ‘꽃보다 할배’가 시작 

'꽃보다 청춘 아일랜드 편', '꽃보다 할배 유럽' 편, '꽃보다 청춘 페루 편' <사진=CJ E&M>

사실 나영석PD는 ‘윤식당’ 전부터 시청자들의 로망을 실현시키는 예능을 고집해왔다. 이는 그가 tvN을 이적하면서부터다. 그 시작은 ‘꽃보다 할배’(2013)다. 이순재, 신구, 박근형, 백일섭까지 평균 연령 76세(2013년 기준)인 할아버지들의 배낭 여행기가 예능으로 꾸며졌다. 국내 예능프로그램에서 전무후무한 도전이었다. 대중은 황혼 배우들의 좌충우돌기에 힘을 보탰고 뜨겁게 환호했다. 이 시작으로 ‘꽃보다’ 여행 시리즈가 이어졌다.

여배우 윤여정, 故 김자옥, 김희애, 이미연과 ‘짐꾼’ 이승기가 함께한 ‘꽃보다 누나’도 볼거리였다. TV화면에서 함께 보기 힘든 여배우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청춘의 의미를 되돌아보는 동시에 여행의 즐거움을 선사했다. 이 프로그램이 성공하자 ‘꽃보다 청춘’은 매 시즌으로 기획됐다. 친구와 갑자기 떠나는 ‘꽃보다 청춘’, 해외여행 이야기가 다채롭게 그려졌다.

‘삼시세끼’도 마찬가지다. 삼시세끼는 자급자족이 콘셉트 힐링프로그램이다. 한적한 농촌과 어촌이 배경이었고 다소 원시적이기도 했다. 가마솥이 등장했고 요리도구도 최소화했다. 식재료는 밭에서, 바다에서 구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쉼터가 될 만한 장소인 농촌과 어촌에서 벌어지는 소소한 일상은 시청자에 힐링으로 다가왔다. 여기에 봄을 알리는 빗소리,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그림 같은 자연 풍광이 담기면서 시청자의 눈길을 끌었다.

구혜선과 안재현이 출연한 ‘신혼일기’는 현실적인 신혼의 이야기를 담으면서도 동화같은 배경으로 실제와 로망이 공존하는 프로그램이었다. 사실 이 프로그램의 배경을 강원도 인제로 정한 이유는 구혜선의 로망 실현과도 맞닿았다. 나영석PD는 “실제 신혼집이면 가장 좋겠지만, 이는 사생활에 대한 문제와도 연결된다. 또 구혜선 씨가 귀촌에 대한 생각이 있고, 두 부부에게 실험삼아 경험삼아 장소를 택했다. 또 구혜선 씨가 눈이 많이 내리는 곳을 원했다. 이를 협의해 인제로 결정한 것”이라고 했다. 

◆로망을 현실화 시킨 나영석PD의 예능  

매번 꿈꾸던 해외여행을 시청자는 ‘꽃보다 여행’에 힘을 얻어 도전했다. ‘꽃보다 여행’의 여행 루트로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사람들도 많아졌고, 여행사에서도 ‘꽃보다 여행’관련 상품을 마련했다. 여행사 하나투어에서는 ‘꽃보다 청춘’편에서 다룬 라오스, 아프리카 여행을 ‘꽃보다 청춘’ 상품으로 다루고 있다. 

하나투어 관계자에 따르면 ‘꽃보다 청춘’ 방송에서 탄 여행지 상품에 수요가 확 올랐다. 이 관계자는 “아프리카, 라오스는 여행 수요가 높은 지역이 아니었다. 방송 이후 인지도 면에서 영향이 있었다”라고 했다. 이어 “대만의 경우 원래 여행객의 수요층이 두터운 곳이었다. ‘꽃보다 할배’ 여파로 당시 수요층이 눈에 띄게 뛰었다”고 전했다.

당시 ‘삼시세끼’ 시즌1이 출격한 때는 2014년으로, 귀농과 귀촌에 대한 시청자들의 관심이 급증한 때였다. 간지러운 부분을 긁어준 게 ‘삼시세끼’다. 또한 먹방과 쿡방, 인스턴트 음식에 시달리던 현대인들에게 따뜻한 밥 한끼에 드는 정성과 맛을 보여주면서 훈훈한 예능으로 거듭났고, 이를 집에서 가능하도록 도우는데 일조했다. 

고립된 시골 생활, 한도 끝도 없는 두 사람의 자급자족 신혼 여행기를 담은 ‘신혼일기’도 단연 보는 이들의 눈길을 끌만했다. '비주얼 커플' 안재현과 구혜선의 등장만으로도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여기에 한적한 시골 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이 소소하게 담기면서 프로그램은 화제성을 얻었다. ‘신혼일기’를 접한 시청자들은 “끝나면 힐링되는 마음으로 시청했다”(조병미) “가상이 아닌 리얼이라 공감이 많이 갔다. 알콩달콩 그림같이 예쁘다”(Ae Kyoung Kim) 등의 반응을 보였다. 

나영석PD는 이진주PD, 양정우PD, 박희연PD와 같이 ‘삼시세끼’ ‘꽃보다 청춘’을 공동 연출하며 성장시켰다. 이번 ‘윤식당’을 마지막으로 나영석PD는 후배 PD와의 콜라보는 끝낸다. 하반기에는 ‘삼시세끼’와 같이 지금까지 해온 프로젝트를 다시 계획할 예정이다. 매번 시청자의 잠재적 욕망을 끌어낸 그가 또 어떤 콘텐츠로 대중에게 로망을 선물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출처 http://www.newspim.com/news/view/20170330000300